體系的 危險의 현실적 접근법과 이를 이용한 성과측정

Abstract

企業財務의 目標는 企業의 價値를 最大化함으로써 株主의 富를 極大化시키는 것이다. 그러나 企業이 價値追求를 위하여 投資決定을 할 때는 항상 期待되는 投資收益과 더불어 危險이 따르기 마련이다.

危險이 어떤 意味를 가지고 있느냐 하는 것에 관하여는 다소 見解의 차이는 있으나, 적어도 危險은 未來豫測에 대한 不完全性에서 오는 것으로 不確實性에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投資家의 危險은 未來의 現金흐름이나 가능한 收益의 分散程度(variability of possible return)를 말하며, 未來에 대한 不確實로 인하여 可能한 收益이 平均値에 서 이탈하는 정도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