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마아케팅管理論 의 發達 과 그 潮流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한희영

Issue Date
1980-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14 No.2, pp. 1-54
Keywords
1-54
Description
1980-06
Abstract
마아케팅관리론(marketing management)은 흔히 이론(theory)과 실제(practice), 따라서 과학(science)과 기술(art)의 재생적 성격의 학문이라 일컬어진다. 그것은 소속과학으로서의 미국영영학(경영학이론)자체가 그러한 성격의 학문이기 때문에 아무래도 이론면보다도 실제면, 따라서 과학론으로서 보다도 기술론으로서의 성격이 보다 농후한 학문임을 부인하지는 못한다. 이는 미국경영학과 함께 세계경영학의 양대조류를 형성하는 독일 경영학이 역시 학문적으로는 이론과 실제, 따라서 과학과 기술의 양생적 성격을 지니면서도 아무래도 이론적이며 과학적인 양상이 보다 짙은 학문임을 부인하지 못하는 것과는 대조적이다. 결국 그러한 의미에서는 미국경영학(경영관리론)의 일반과학으로서의 마아케팅관리론(marketing management)에 해당하는, 독일경영학(경영경제학)의 일반과학으로서의 판매론(Absatzlehre)이 또한 실제적이며 기술적이라기보다도 이론적이며 과학적인 성격의 학문일 수 밖에 없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361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