效率的 證券市場 假設理論 에 관한 硏究 -韓國證券市場 에의 檢證 을 중심으로-

證券市場理論硏究는 經濟學이 시작된 이래로 계속되어 왔으며, 20세기에 들어서 시작된 證券市場의 效率性에 관한 硏究는 1930年代에 들어 와서는 經營學과 會計學의 共通的인 主題가 되어 왔다. 證券市場은 一般大衆의 資金을 集積하여 産業에 動員하는 資本動員機 構로서, 經濟規模의 伸張과 直投資者의 必要性이 投資者와 企業에게 각기 認識되게 됨에 따라 金融과 國民經濟의 發展을 위한 推進體가 되어 왔다. 또한 林式分散에 의하여 所得의 再分配가 이룩되고, 大 泉資本主義를 指向함으로서 앞으로 다가올 國民福祉經濟에 있어서도 證券市場은 중요한 역할을 맡지 않으면 안 되는 것이다.

20-13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