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증권시장의 기술적 분석에 관한 연구

證券投資論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課題는 種目의 選定과 賣買時點의 選擇이다. 證券市場이 開設된 이래 投資者들은 이들 두가지 課題를 經驗과 理論面에서 해결하려고 努力해 왔으나 지난 300여년간 이들중 어느 문제도 정확하게 해결된 것은 없다. 단지 經濟學과 財務管理面에 理論的으로 공헌한 것은 證券種目分析에 있어서는 基本的 分析(fundamental analysis)과 포트폴리오理論이며, 賣買時點의 選擇理論으로서는 技術的 分析(technical analysis)과 랜덤워크이론(random-walk theory)이 있다.

28-5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