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경 자동차 주식회사

本 事例는 우리나라에 있는 自動車會社의 特性을 고려하여 營業報告書를 작성한 것으로 현재 實在해 있는 기업은 아니다.

이 事例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會計學, 財務分析, 商法 및 우리나라 自動車產業의 現況 등을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事例의 진행방식은 실제 주주총회를 진행하는 것으로 역할연기법 (role playing)을 활용한 것이다. 참가자는 공격진과 방어진으로 나누어지는 데, 방어진으로서는 대표이사, 총무담당이사, 영업담당이사, 기술담당이사, 기획담당이사, 경리담당이사, 감사의 7인이 맡게 되고, 공격진은 나머지 수강생들로 이루어진다. 진행요령은 전수강생들이 이 사례를 받아 분석한 후 질문서 2통을 작성하여 1통은 합숙훈련 등록시에 최고경영자 과정에 제출하고 1통은 주주총희석상에서 발언용으로 이용한다. 합숙훈련 1주일전에 수강생중에서 방어진을 구성하고 주주총회를 준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