先物換 및 通貨先物의 현황 및 개선방향

Abstract

先物換去來(forward exchange transaction)란 인도할 外換의 가격을 현재시점에서 확정하는 거래로서, 우리 나라의 경우 외국통화와 내국통화간의 先物換去來(이하 원화先物換去來)와 외국통화간의 先物換去來(이하 外貨先物換去來)로 나눌 수 있다.

한편 先物換去來를 이용하는 목적에 따라 나누면 수출입 등으로 야기된 환위험을 회피하기 위한 거래(헷징거래), 내외금리차에서 이익을 노리는 거래(이자재정거래), 미래환율예측에서 이익을 노리는 거래(투기거래) 등으로 나눌 수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는 국제간 자본통제가 엄격하여 이자재정거래는 불가능하며 수출입 등의 實需去來에 한해서만 先物換去來를 허락하고 있어 투기거래 역시 불가능하여 기본적으로 헷징목적의 거래만이 허용되고 있는 실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