經營與件의 變化와 對應戰略

Abstract

1970年代에 韓國經濟가 年平均 약 10%의 實質經濟成長率을 성취하고 있을 때, 企業의 입장에서는 경제성장과 더불어 급격히 증대되는 製品의 需要에 어떻게 대처하느냐가 중요한 經營問題 중의 하나였다. 즉 이 당시는 급격히 증대되는 販賣에 對備하기 위하여 生產施設을 擴大하는 것이 급선무였다. 따라서 그 당시의 竸爭은 다른 사람이나 他企業의 顧客 혹은 巿場을 빼앗지 않아도 企業이 成長할 수 있는 형태의 竸爭이었다. 자연히 竸爭의 焦點은 施設擴大指向的인 設備竸爭으로 누가 더 크고 좋은 設備를 가지고 많이 生産하여 증대되는 需要分을 먼저 만족시켜 주느냐는 것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