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都賣構造의 근대화방안 연구(2)

Abstract

都賣業이 수행하는 都賣機能으로는 그것이 獨立的인 機關인 이상 餘他의 企業과 마찬가지로 經營上의 여러 機能 예컨데, 危險負擔機能, 管理機能 等을 수행하기 마련이다. 그러나 이하에서는 고유의 都賣流通擬龍으로 인정되는 擬龍만을 중심으로 다루기로 한다. 이러한 都賣流通擬龍에는 크게 나누어 다섯가지가 있는데 實態調査를 通하여 이들 도매상이 상대적으로 가장 중점을 두어 수행하고 있는 機能을 보면 販賣員을 通한 接客機能이 압도적이어서 76.8%에 이르고 있다. 다음 運送 내지 配達機能은 9.8%이고 保管機能은 8.6% 이다. 通金融機能은 2.8%가 수행한다고 하고 있고 2.0%만이 廣告등을 통한 販賣促進機能을 수행한다고 하고 있다. 이에서 볼 때 역시 都賣機能의 核心은 販賣員을 통한 接客機能에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