企業公示制度 의 理念 과 課題 -會計變更 의 實態 와 問題點 을 中心으로-

Abstract

企業의 情報를 一般大衆에게 전달하여 企業의 實狀을 公開하는 企業公示制度는 루이 14세 시대의 불란서 商書王令(ordonnanace de Louis XIV sur le commerce)까지 소급해갈 수 있다. 오늘날에 와서는 企業會計制度에 대한 歷史性은 무시된 채 美國의 會計制度에만 無批判的으로 따르고 있는 경향이 있으나 企業公示制度가 가진 歷史性과 社會性은 究明되어야 한다. 왜냐하면 우리나라의 會計制度는 社會制度의 一部임에도 불구하고 外國의 制度가 그대로 이용되는데 따라 혼란과 저항이 뒤따르고 있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