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製造企業의 經營力評價 (上) -1984년도의 企業實態調査資料를 토대로하여

Abstract

本 硏究는 우리나라 企業의 經營實態調査資料에서 集計된 結果를 토대로 하여 企業의 經營能力을 計量的으로 綜合評價함으로써 企業經營의 位置와 方向을 제시하는데 그 目的이 있다.

따라서 이 硏究는 우리나라의 企業經營實態에 관한 經營一般, 人事•組織, 마아케팅, 生産, 財務, 會計, 國際經濟 등 7개 부문에 대한 說明調査資料에 근거하여 企業의 經營成果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關聯要因들을 分析하여, 이들의 상호의존관계와 作用에 의해 企業成果가 결정되는 과정을 計量的으로 파악하여 우리나라 製造業部門의 企業의 經營力을 平價하려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