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기업과 공동체적 노사관계

Social Enterprises and Co-developing Industrial Relations

본고는 사회적 가치창출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수익을 창출하는 사회적 기업(social enterprise)을 고찰대상으로 삼고, 공동체적 노사관계 기반구축에 있어서 그의 위치와 역할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을 두고자 한다. 산업화 전개와 더불어 야기되는 갈등은 사회적 가치창출 없이 경제적 가치 증대만으로는 해소 할 수 없고, 선진화도 이룩할 수 없다. 사회적 기업은 효율적인 사회적 가치창출의 시장요청에 따라 탄생하게 된다. 사회적 기업은 공공 내지 사회서비스를 가치창출의 주요대상으로 삼고, 이를 기업형 운영원리에 입각하여 실현시킨다. 따라서 사회적 기업은 사회적 갈등해소에 즈음하여 시장의 실패와 정부의 실패를 시정하고 보완하기 위하여 출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