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간의 국제경쟁력에 관한 연구 -한국산업을 중심으로

Abstract

한 국가의 국제경쟁력에 대한 논의는 최근 들어 미국의 국가경쟁력의 쇠퇴와 함께 다시 활발히 논의 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이 개념은 그 연원을 19세기의 중상주의적 사고에서부터 시작된 것으로 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으며, 18세기의 중상주의이론과 함께 시작된 무역론에서의 논의는 그러므로 국자를 관찰하는 대상으로하여, 국가 전체의 경쟁력에 대하여 분석한 틀로서 생각할 수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