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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아케팅 理論의 質的 接近方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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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尹爾鎬

Issue Date
1987-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21 No.4, pp. 117-130
Keywords
117-130
Description
1987-12
Abstract
마아케팅의 범위확대론은 경제적 측면을 넘어서서 비영리 조직체에 까지 마아케팅의 원리를 적용함으로써 문제해결을 시도하고 있지만 筫的인 問題에 대해 量的인 接近을 하는 愚를 범할 염려에 처하게 되었다. 가령 개념주의자(ideologist)들이나 예술가(artist)들은 그들의 작품에 기능적 효용이나 경쟁으로서가 아니라 당위에 세계에 대한 규범적 이상을 담고 있는데 이를 경험적 명제로 표현할 수 있는가, 비영리 조직체에 있어서 論理의 문제는 인격 • 의지작용 •행위 등의 善惡을 세계, 국가, 사회, 단체 등 共同體의 소유물이나 복지를 발전케 하느냐 방해하느냐에 따라 규정하는 것이 타당한가, 거래의 형태는 공평한 결과가 기대되는 자유와 정당성의 개념으로 설명 가능한가, 비영리 조직체의 규범적이며 질적 차이를 내포하고 있는가, 지향적 의도의 표현으로 설명되는 예술가나 이념주의자들의 제품인 작품을 객관적 사물 혹은 인과적으로 법칙에 의해 파악할 수 있는가 등은 논의의 대상이 될 수 있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42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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