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의 企業文化와 勞使類型의 適合關係

Abstract

한국기업에 있어 企業文化와 勞使關係의 적합관계 탐색은 실무적으로나 학술적으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니고 있다. 현단계 한국기업은 80년대 후반 이후 가속화되는 국내외적 환경변화 속에 다방면에 걸친 어려움에 봉착하고 있다. 특히 기업내부적으로 볼 때 조직의 결속력 저하, 근로의욕의 감소, 생산성향상의 정체, 노사관계의 악화 등 제반의 문제점이 노출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