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日 設備戰略 比較硏究 -電子/纖維産業을 中心으로

Abstract

최근에 제기되고 있는 한국경제의 위기상황과 관련하여 제조기업의 경쟁력 약화가 큰 문제점으로 대두되고 있다. 가장 건정하고 오래 지속될 수 있는 경쟁우위는 제조부문에서 나온다는 사실로부터 생산전략의 중요성이 학제와 실무계에 재인식되고 있다.

情報化社會의 진전이 본격적으로 이루어짐에 따라 시장과 고객의 성격이 달라지고, 이에 대처하는 기업의 경쟁방식에 있어서도 많은 변화가 요구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본 연구는 90년대, 나아가 그 이후의 기업환경을 전망하고, 이에 대처하는 제조기업 설비전략의 전개방향을 모색하기 위한 한일 비교연구를 시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