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과 日本 尖端技術産業의 競爭優位戰略 (1)

유럽공동체, 미국, 일본 사이의 경쟁이 격화되면서 경쟁은 이전보다 더 범세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어느 때보다 산업의 경쟁력을 길러 국가경쟁력을 높이려는 노력이 정부와 산업의 중심주제가 되고 있다. 또한, 정부는 세계경제가 석유화학, 철강, 조선산업에서 반도체를 비롯한 컴퓨터, 정보통신, HDTV, 로봇, 유전공학, 신소재등 미래 산업으로 통하는 첨단산업으로 주도권이 넘어오고있는 것을 감안하여 첨단기술산업의 경쟁력이 국가경쟁력에 주요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으로 판단, 첨단기술산업 육성정책을 서두르고 있다. 본 연구는 21세기를 앞에 둔 현 시점에서 첨단기술산업의 경쟁우위 달성이 국가산업발전의 최대의 관건으로 등장하고 있으나, 이웃나라 일본에 비해서 우리나라가 상대적으로 열세에 있다는 문제인식에서 출발하여, 일본첨단기술산업의 경쟁우위전략을 탐색하고, 우리나라 첨단기술산업의 경쟁우위전략을 탐색하고자 한다.

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