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조공급업체와 수요업체와의 關係에 관한 硏究 -去來關係構造와 去來滿足度의 韓日比較를 중심으로

Abstract

수요업체의 성장없이 공급업체의 성장이 있을 수 없다. 공급업체의 품질개선이 선행되어야 수요업체 제품의 품질개선과 제품개발도 가능하다. 공급업체의 원가절감을 통해서 수요업체의 가격인하와 시장개발 및 침투전략도 더욱 가속화될 수 있다. 수요업체가 수출을 증가함에 따라 국내 공급업체로부터 부품개발과 품질향상을 무시하고 日本의 공급업체로부터 수입량을 증가시킨다면 수출업체는 무역분쟁을 잠재적으로 유발시킴에도 불구하고 다른 산업에서 수입량을 증가시키도록 압력을 받게 되는 경우도 나타나고 있다. 제품수출이 증가할수록 일본으로부터 부품과 소재수입이 증가한다면 수출업체는 일본 공급업체의 지대를 받게 되어 제품개발력과 품질개선능력도 상실됨은 물론 수출의 경제적 이익이 日本으로 流出되는 결과도 招來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