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의 나아갈 길 :"쿠쿠"의 성공

Abstract

쿠쿠는 요리(cook)와 뻐꾸기의 합성어로서 맛있는 요리(음식)를 기대하는 마음의 표시를 형상화하여 개발한 고유의 브랜드입니다.

뻐꾸기(cuckoo)의 영어표기인 쿠쿠 는 뻐꾸기 시계를 상징하는 것으로 시계만큼 정확한 제품을 만들겠다는 성광전자의 신념을 담고 있다. 깐깐 과 꼼꼼 으로 통하는 쿠쿠 는 25년간 압력밥솥을 만들어온 성광전자가 1998년 출시한 자체 브랜드이다.

1978년 창립된 성광전자는 1998년 자체 브랜드 쿠쿠 를 만들어 일본기업과 국내 대기업을 제치고 시판 1년 만에 전기압력밥솥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쿠쿠는 1998년 250억, 1999년 450억, 2000년 800억원, 2001년에는 1,3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면서 전체전기밥솥 시장 점유율 42.3%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한다.

현재 LG나 삼성이 지속적인 가격하락 정책을 통해 쿠쿠를 공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기업의 시장 점유율은 그다지 변화가 없다. 삼성의 전기밥솥시장 점유율은 2000년 21%, 2001년 19%, 2002년 14%로 점차 하락하고 있고 LG는 각각 12%, 17%, 18%로 약간 상승세를 보인다. 이에 반해 성광전자의 시장점유율은 2000년 36%, 2001년 43%, 2002년 50%에 달하고 있다 이것은 시장을 움직이는 원동력이 가격하나일 것이라는 단순논리에 정면으로 반하는 결과이다 가치 있는 제품, 가치 있는 가격을 원칙으로 하는 쿠쿠는 진정한 가격경쟁력은 소비자가 인정하는 합리적인 가격에서 나온다고 당당하게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