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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의 나아갈 길 :"쿠쿠"의 성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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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thors

김진경; 신혜진; 김혜경; 장민혜

Issue Date
2003-03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37 No.1, pp. 109-131
Abstract
쿠쿠는 요리(cook)와 뻐꾸기의 합성어로서 맛있는 요리(음식)를 기대하는 마음의 표시를 형상화하여 개발한 고유의 브랜드입니다.

뻐꾸기(cuckoo)의 영어표기인 쿠쿠 는 뻐꾸기 시계를 상징하는 것으로 시계만큼 정확한 제품을 만들겠다는 성광전자의 신념을 담고 있다. 깐깐 과 꼼꼼 으로 통하는 쿠쿠 는 25년간 압력밥솥을 만들어온 성광전자가 1998년 출시한 자체 브랜드이다.

1978년 창립된 성광전자는 1998년 자체 브랜드 쿠쿠 를 만들어 일본기업과 국내 대기업을 제치고 시판 1년 만에 전기압력밥솥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 쿠쿠는 1998년 250억, 1999년 450억, 2000년 800억원, 2001년에는 1,300억원의 매출을 기록하면서 전체전기밥솥 시장 점유율 42.3%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한다.

현재 LG나 삼성이 지속적인 가격하락 정책을 통해 쿠쿠를 공격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기업의 시장 점유율은 그다지 변화가 없다. 삼성의 전기밥솥시장 점유율은 2000년 21%, 2001년 19%, 2002년 14%로 점차 하락하고 있고 LG는 각각 12%, 17%, 18%로 약간 상승세를 보인다. 이에 반해 성광전자의 시장점유율은 2000년 36%, 2001년 43%, 2002년 50%에 달하고 있다 이것은 시장을 움직이는 원동력이 가격하나일 것이라는 단순논리에 정면으로 반하는 결과이다 가치 있는 제품, 가치 있는 가격을 원칙으로 하는 쿠쿠는 진정한 가격경쟁력은 소비자가 인정하는 합리적인 가격에서 나온다고 당당하게 말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4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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