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owse

革新採擇 速度에 미치는 期待와 情報의 效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圭玹
Issue Date
1994-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28 No.1/2, pp. 241-265
Keywords
241-265
Description
1994-06
Abstract
경쟁이 치열해져가는 환경에서 성장하기 위하여 기업은 혁신을 가속화시키고 있으나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끊임없이 새로운 제품이 창출되고 있기 때문에 제품채택에서 위험과 불확실성 상황에 직면하게 된다. 개인용 컴퓨터, VCR과 같은 이른바 현대 첨단 기술 제품을 창출하는 기업들은 연속적인 혁신의 과정을 통하여 제품의 확산을 가속화시키려고 하고 있기 때문에,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들의 입장에서는 그 제품을 구매하고 난 뒤 빠르게 새로운 제품이 출현하여 현 제품을 진부화시킬 것이라는 인식에서 제품채택시에 위험과 불확실성을 느끼게 된다. 이러한 불확실성지각이 커지면 고려하고 있는 제품의 구매를 지연하거나 포기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이는 현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채택속도를 지연시키는 것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집합적으로 확산속도를 지연시키는 결과를 가져다준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hdl.handle.net/10371/5448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Business Administration/Business School (경영대학/대학원)Institute of Management Research (경영연구소)경영논집경영논집 vol.28 (1994)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