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事評價의 重要手段으로서 集團評價의 方向과 內容

Abstract

집단평가란 둘 또는 그 이상의 사람이 모인 집단을 평가하는 것이다. 규모면에서 보면 집단이란 작게는 두명에서 많게는 수백, 수천명에 이를 수도 있다. 하지만 전체조직을 칭찬하기보다는 조직내 하위집단인 사업부, 부서 혹은 팀을 칭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평가란 꼭 결과치로서의 성과만을 뜻하지는 않는다. 즉, 평가는 집단이 하는 일 모든 것을 그 대상으로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