韓國企業의 所有支配構造에 관한 考察

Abstract

현재의 한국경제사회에서 사회적역할 내지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기업은 얼마나 되며 이들 기업은 누구에 의해 소유·지배 경영되고 있는 것일까? 본고는 한국의 기업경영실태에 관한 이와 같은 의문에 답하기 위하여 먼저 序說的作業으로서 한국기업의 발전사를 論試的으로 고찰하고 나아가 이의 소유지배구조를 검토한 다음 결론적으로 기업의 통치 감시에 관한 개념적고찰을 시도하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