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익 분배 제도와 기업 수익성의 상호 관계에 관한 연구

Abstract

한국 기업의 경영자들이 수익성보다는 외형이나 경영 외적인 활동에 너무 관심을 기울여왔다는 저적과 논의가 한창인 요즈음 기업 수익성의 제고 방안에 대해 생각해 보는 것은 무척 의미 있다 하겠다. 전통적으로 수익성에 깊은 관심을 보여 온 미국과 유럽의 기업들도 경영성과 향상의 주요 요소 중 하나인 노동생산성을 제고함으로써 기업 수익성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다. 노동생산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여러 방안 중 이익분배제도가 최근 큰 관심을 끌고 있는데 그 이유는 근로자의 급여가 수익성에 연계됨으로 인해 근로의욕을 고취시킬 수 있다는 점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