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常用顧客 보상제도의 理論과 應用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金炳道

Issue Date
1998-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32 No.2, pp. 29-43
Keywords
29-43
Description
1998-06
Abstract
본 연구는 상용고객보상제도 또는 포인트업 제도가 기존의 촉진 전략과 무엇이 다른가를 연구하고, 현재 여러 기업이 시행하고 있는 상용고객 보상제도의 전략성 타당성을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현대적 의미의 상용고객 보살제도는 1981년 5월 American Airline에 의해 최초로 시행되어 큰 성공을 거둔 이후 항공사 이외의 다양한 산업으로 확산되어 가면서 경영 실무자의 관심을 고조시키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학문적 이론 연구는 세계적으로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많은 마케팅 연구자들은 상용고객 보상제도를 기존에 존재하던 단기적 촉진전략의 하나로 취급하기도 하고 일시적인 유행으로 간주하기도 하여 이에 대한 연구를 게을리 하였다. 상용고객 보상제도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하기 위하여 본 연구는 먼저 현대 기업환경 하에서 왜 가격파괴가 일어날 수 밖에 없는가에 대하여 생각해 보기로 한다. 그리고 가격파괴와 함께 사라져 가는 브랜드 충성도를 회복하기 위하여 상용고객 보상제도가 무엇을 할 수 있는가에 대하여 논의하기로 한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4635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