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환사채 회계에 관한 고찰

Abstract

전환사채의 회계처리에 관해서는 그동안 많은 논란이 있어 왔다. 企業會計基準과 解釋에서 규정하고 있는 전환사채에 대한 회계처리가 액면발행의 경우에만 규정되어 있어 할인(할증)발행시의 회계처리에 대한 논란의 여지가 있으며 할인(할증)발행시에 전환권조정계정과 사채할인발행 차금을 분리하면 두 계정의 기간별 상각이 매우 복잡하게 되는 문제점이 있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전환사채 회계처리방법의 개선을 도모하고자 한다. 또한 전환사채와 성격이 유사한 신주인수권부사채에 대한 회계처리 방법의 문제점을 파악한후 이에 대한 개선안을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