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 개발 프로젝트 성공을 위한 다기능팀과 비다기능팀간 비교연구 : 다기능(多技能)팀 접근법을 중심으로

Abstract

오늘날 경영환경은 패러다임의 전환(paradigm shift)으로 인한 경영환경의 불확실설 불연속성 및 변화의 신속성으로 특정 지을 수 있다. 1980년대 이후 정보기술은 컴퓨터의 발전을 기반으로 하여 급속한 성장을 이루었다. 정보시스템에 관한 패러다임의 전환을 살펴보면 초기에는 단순히 조직의 기능적 차원에서의 효율성 제고 혹은 단기적인 비용절감 등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사무자동화의 개념으로 인식되었으나 1990년대 들어서면서 점차 장기적인 측면에서 기업의 매출 증대 및 이익을 직접 창출하는 수단으로서 정보시스템을 인식하고 이에 대한 투자의 비중을 점차 높여가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