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韓國企業 經營共同體의 特性과 그 背景에 관한 小考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崔鍾泰

Issue Date
1998-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32 No.2, pp. 217-230
Keywords
217-230
Description
1998-06
Abstract
본 연구는 한국기업에서 노사간에 협력적인 관계를 잘 유지하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하여 이들 기업에서 경영공동체를 형성시키는 요인이 무엇인가를 발견하고 이들 요인들의 관계를 파악하여 한국기업의 경영공동체의 특성을 이론화하는 작업을 그 대상으로 하였다. 본 연구를 진행한 과정은 다음과 같다. 먼저 생산성본부의 노사협조부문 생산성대상 수상업체, 경총의 보람의 일터 수상업체, 상공부 생산성향상 특별대책반 추천업체, 언론에 우수한 노사협조 업체로 보도된 기업 21개중 10개 기업을 대상으로 사례조사를 하였다. 이러한 사례조사를 통하여 개별기업의 특성을 살펴보았고, 개별기업의 특성 중 공통된 특성을 추출하였다. 공통적 특성을 구조적인 공통특성과 기능적인 공통특성으로 구분하였다. 마지막으로 한국적 경영공동체 모형에 입각하여 특성과 모형을 구축하기 위한 이념과 정책 그리고 그 수단을 파악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4642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