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연구에서의 정성적(定性的) 방법론에 관한 소고(小考)

Abstract

정성적 연구(qualitative research)란 밖으로 표출된 행동과 말 이면에 내재된 의미를 파악하려는 시도이며 특정 현상의 의미와 그 의의를 탐구하고 정교화하며 조직화하고 해석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실제로 정성적 방법이 무엇인지에 관한 정확한 정의를 내리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일반적으로는 참여관찰법, 민속학적 방법, 사례연구법, 투사기법, 역할수행법, 풍자만화법(cartoon completion), 계락적 (計略的)이고 불개입적(不介入的)인 관찰 (contrived and unobtrusive observations). 그리고 초점집단 면접 등을 포함하는 몇몇 접근법들은 모두 정성적인 연구라는 이름 하에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정성적 연구방법들의 목적은 사회에서 자연적으로 일어나는 특정 현상의 의미를(빈도가 아니라) 기술하고 부호화하고 해석하거나 그 의미에 가이 접근하고자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