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多角化追求企業의 成果的 特性 : 多角化戰略의 效果에 대한 示唆點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박철순

Issue Date
1998-09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32 No.3, pp. 129-146
Keywords
129-146
Description
1998-09
Abstract
본 논문은 다각화추구기업의 성과적 특성을 다룬 것으로 다음의 두 가지 문제에 중점을 두고 있다. 첫째, 다각화를 추구하는 기업은 다각화를 추구하지 않는 기업에 비해 다각화 이전 성과에 있어서 어떠한 특색을 보이는가? 둘째, 다각화를 추구하는 기업 중 관련다각화를 추구하는 기업과 비관련다각화를 추구하는 기업사이에는 다각화 이전 성과에 있어서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다각화는 기업이 속해 있는 산업의 성과가 타산업에 비해 저조하고 기존의 산업내 타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성과가 높은 기업에 의해 추구된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또한, 기존 사업과 관련있는 사업으로 다각화를 진행한 기업과 관련이 없는 사업으로 다각화를 진행한 기업사이에는 다각화 이전의 성과에 있어서 상당한 차이가 있음을 보여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연구는 대다수의 기존연구가 보여준 관련다각화기업과 비관련다각화기업간의 성과차이는 다각화전략의 우열에 의해서 발생한 것이 아니라 단순히 다각화 이전의 성과 차이에 기인 하는 것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보여준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4649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