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경영자의 기업윤리 의식과 행동에 관한 연구

Abstract

본 논문의 목적은 한국경영자의 윤리의식과 행동을 사회적 규범인식 산업환경요인 및 개인적 특성요인과 관련하여 연구하고자 하는 것이다. 한국기업은 산업화와 경제성장 과정에서 주도적인 역할을 해왔음에도 불구하고 기업윤리적인 측면에서의 결함으로 인하여 일반대중의 비판대상이 되어 왔다. 특히 최근에 잇달아 발생하는 대형사고들은 우리 사회 전반적인 윤리성에 대한 사회적 비판이 더욱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제 한국기업의 윤리문제는 기업의 직접적인 이해관계자뿐만 아니라 국민전체의 생존과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