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사슬 상의 제휴관계의 형성과 유지에 관한 연구

Abstract

전략적 제휴는 기업이 치열한 경쟁 환경 속에서 투자의 위험을 극소화하면서 고객 기대에 부응하는 한편 경쟁우위를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점차로 그 중요성이 증대되어 왔다. 물류에 있어서의 제휴는 공급사슬 상의 메이커, 유통기관, 공급사, 서비스 제공기관 간에 일어나게 된다. 특히 물류 상의 제휴는 물류의 문제를 개별 기업적 대응 방식에서 탈피하여 동일한 공급사슬 상에 위치한 기업들 간의 협력과 조정을 통하여 기업 간의 연합적 대응 방식으로 해결하고자 하는 것으로서 공급사슬상의 통합을 이루면서 보다 신축성 있게 전략을 수행해나가는 데에 핵심적인 요인으로 간주되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