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조직 운영상의 문제점과 성공적 운영방안

가상조직은 끊임없이 생겨나는 새로운 조직구조 중 최선의 것이다. 혼자의 힘으로는 이겨내기 벅찬 경쟁상황에서 서로의 모자라는 부분을 감싸주고 장점을 최대한 살려주어 험난한 세상을 이겨나가는 조직들의 결합된 작품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실무적으로나 개념적으로 가상조직은 발달단계에 있다. 그 결과 성공사례 보다는 실패사례가 주위에서 많이 들린다. 따라서 과연 가상조직의 운영상 주요문제가 무엇이고 성공적 운영을 위해서는 어떤 요인이 고려되어야 하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논의가 매우 의미 있다고 생각된다.

201-2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