능력개념의 확장으로서 제시되는 실용지능: 개념의 타당화

Abstract

최근 인적자원관리분야에서 능력의 개념이 확장되면서 도입되는 개념들 가운데 실용지능(practical intelligence)이 있다. 실용지능은 영역중심의 맥락에서 지식을 획득하고 활용하는 능력인데, 보다 공식적으로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실용지능은 환경을 이해하고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그 지식을 활용하는 능력이다. 이 연구는 이 새로운 능력의 구성개념이 타당한지를 검토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