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20세기 르네상스인 피터 드러커의 생애와 지식경영사상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이재규

Issue Date
1999-12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33 No.4, pp. 431-455
Keywords
431-455
Description
1999-12
Abstract
일반적으로 어떤 학문분야에서 영향력 있는 인물의 생애와 사상을 정리하고 그 업적을 평가·비판하고 그리고 논평을 가하는 것은 대체로 그가 죽은 후에 그리고 그것도 상당기간이 지난 후에 시도하게 된다. 사회과학의 경우 연구대상 인물에 관한 논의는 대체로 그가 주장한 학설이나 주장 그리고 명제를 경험적으로 타당한지 실증하거나 또는 예컨대 상황변화에 따라 그의 학설과 주장에 대한 반론과 반증이 주된 연구 및 접근 방법이다. 그렇지만 넒은 의미의 사회과학에서는 특히 철학·경제학·정치학·사회학·심리학 등은 해당분야 학자들의 사상은 물론이고 그들의 사상의 기저를 이룬 생애에 관한 연구는 오래 전부터 있어 왔다. 이와는 달리 경영학은 학문적 연원이 짧은데다(경영학의 연구자들은)학자들의 가설·명제·주장을 통계적·수학적으로 증명하는데 주로 관심을 쏟아 왔기 때문에 경영학의 발전에 주요한 영향을 끼친 인물의 생애 그 자체에 대한 연구는 사회과학의 타학문에 비해 매우 부족하다.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4724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