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대우의 신흥 시장 진출 전략 -대우자동차의 동유럽 진출 사례 개발-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崔道成; 朴哲洵

Issue Date
1997-06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Citation
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31 No.2, pp. 13-36
Abstract
세계는 넓고 할 일은 많다라는 본인의 자서전처럼 세계 무대를 상대로 왕성한 기업 활동을 벌인 끝에 국내 제 4위의 대그룹 계열에 올라선 대우의 김우중 회장은 한국 재계에 신화를 탄생시킨 기업인으로 통하고 있다. 90년대 들어 세계 경영을 21세기를 대비한 핵심 경영 전략으로 채택한 대우 그룹은 2000년까지 650개 해외 산업 기지 구축, 해외 현지 매출 57조원 달성이라는 구체적인 목표를 설정하였다. 김우중 회장은 다음과 같이 세계경영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대외 의존도가 높을 수밖에 없는 우리의 현실속에서 세계 경영은 단순히 대우라는 개별기업의 경영 전략에 국한 되는 것이 아니라 한국 기업 전체의 생존, 발전을 위한 미래 과제입니다

대우그룹은 세계 경영을 추진하게 된 배경을 대외적 요인과 대내적 요인으로 나누고 있다. 대외적 요인으로는 기업의 국제화. 개방화가 확대되면서 지역경제권의 강화로 지역주의, 상호주의가 심화되어 가고 있기 때문이고, 대내적 요인의 첫번째로는 생산, 기술, 관리지원등 경영 전부문에 걸친 효율 극대화를 목적으로 추진한 관리혁명이며, 두번째로는 풍부한 해외 개척 경험을 활용하고, 세번째로는 기술혁명을 통해 이를 세계 시장에 적용하려는 이유를 들고 있다. 이에 따른 전략도 지역별, 사업 부문별로 다양하게 세우고 있다. 과거에 우리 기업이 국내에서 생산한 제품을 해외로 수출하는 전략을 구사했던데 비해 세계경영은 생산, 판매, 금융, 연구개발, 인력 등 경영의 제반 요소를 현지화한다는 전략이다. 창업 27년이란 역사로 한국 4위의 재벌 그룹으로 성장한 대우 그룹의 창업, 성장사는 드라마 그 자체라고 할 수 있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4733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