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회계기준의 자산평가기준에 관한 고찰

Abstract

회계학에 있어서 자산평가기준은 해결하기 어려운 숙제이고 과제이다. 회계학이 생성되고 발전된 이래 자산평가(asset valuation)는 이익측정(income measurement)과 함께 풀기 어려운 숙제로 알려져 왔다. 어떻게 보면 이 두 개념은 회계학에 있어서 구도(求道)의 정신처럼 끊임없이 목표를 찾아 헤매는 문제라고 할 수 있다. 일찍이 리틀톤(Littleton)은 1974년 「회계이론의 구조」라는 모노그라프에서 자산평가는 이익과 함께 학문의 주요과제로서 무게의 중심(center of gravity)으로 회계학의 중심과제라고 표현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