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資原 柔軟性과 PERT-CPM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南益鉉

Issue Date
2000-09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연구소
Citation
경영논집, Vol.34 No.3, pp. 83-94
Keywords
83-94
Description
2000-09
Abstract
근대 산업혁명 이후로 강조되어 왔던 내용이 전문화의 효과이다. 인력을 포함한 여러 생산 자원을 특정 작업을 수행하도록 함으로써 전체적인 생산효율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경향에 대하여 자원이 처리할 수 있는 일의 범위를 확대함으로써 생산효율을 개선할 수 있다는 연구들이 많이 나왔는데 이중의 하나가 생산자원의 유연성에 대한 것들이다. 유연성의 효과는 구체적으로 유연생산시스템(flexible manaufacturing system) 등에 관한 연구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난다. 본 논문에서는 생산자원의 유연성이 일정관리 기법으로 널리 알려진 PERT-CPM에 어떻게 활용될 수 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기로 하자. 우리는 대규모 일회성 프로젝트의 일정관리를 위해 PERT-CPM(Program Evaluation and Review Technique-Critical Path Method)을 많이 이용하고 있다. 주공정로(critical path)를 구하고 각 활동별로 여유시간을 계산하여 이를 전체 원가절감을 위해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우리는 전통적인 경우 각 활동별로 담당하는 자원이 고정으로 배정되어 있다는 전제하에 PERT-CPM의 분석이 이루어졌다. 우리는 PERT-CPM에서 수용하는 이와 같은 가정을 완화시킨 경우에 대해 분석해 보기로 하자.
ISSN
1229-0491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54757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