派遣勤勞者의 雇用不安定性에 關한 硏究

Abstract

1980년대 후반부터 우리 나라 기업들은 인사관리 측면에서 볼 때 큰 변화를 겪었다. 기업들은 생산성 확보를 위한 자구책 노동 시장의 유연화를 이루고자 노력하였으며 이와 관련하여 여러 가지 경영혁신 방안을 도입하기 시작하였다. 특히 고용과 관련하여서는 새로운 관행들이 도입되기 시작하였는데, 정리해고의 실시, 아웃소싱, 비정규직의 증가는 우리나라의 고용구조와 관련하여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특징들이다. 특히 파견근로를 비롯한 비정규직 근로형태는 꾸준하게 증가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과정 정규직을 통한 고용관행이 점차 파견근로자를 비롯한 비정규직의 고용이 기업의 입장에서는 임금을 줄이고 고용의 유연화를 이룰 수 있다는 점에서 매력적인 인사관리 정책으로 자리잡고 있는 듯한 인상을 주고 있는 것도 사실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