人事管理革新을 위한 새로운 「패러다임」과 制度

Abstract

우리나라 기업도 세계화와 더불어 무한 경쟁 시대에 살아남기 위해선 새로운 경쟁전략 구사를 위한 노력과 투자를 적극적으로 해야 한다. 우리의 요소별 경쟁 전략에 비추어볼 때 생산의 3대 요소인 자본, 노동, 기술 중 노동에 대한 경쟁력 제고 기반 없이는 결코 국가 경쟁력을 기대할 수 없는 실정이다. 환언하면, 노동의 경쟁력제고 노동과 기술의 결합 노동 생산성 향상을 국가와 기업 경쟁력의 원동력으로 삼지 않을 수 없다. 그렇기 때문에 인적자원 기반전략(human resource based strategy)을 경쟁전략의 이론과 실제의 중심 과제로 삼지 않을 수 없다. 그런데 인적자원 기반전략 또는 노동의 경쟁력제도는 목표요 결과이다. 이러한 목표와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선 반드시 이를 실현시킬 수 있는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수단이 마련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