企業機能提高를 위한 戰略的 人的資源管理시스템 考察

Abstract

조직연구자와 경영자들의 산업의 현상태에 대한 논의는 근로자들의 생산성이 저하되고있고, 산업계의 기술혁신율이 감소하고 있다는 데에 집중되고 있는 추세이다. 이러한 추세의 원인에 대해서는 풍부하게 논의되고 있으나 정확한 실행방안은 많지 않다는데 문제가 있다. 문제의 원인이 너무 복잡하고, 경제적인 내부구조를 재활성화 시키는데 필요한 해결책의 제시는 범위가 한정되어 있는 시스템에 국한 될 수 밖에 없지만, 기업내에서의 인적자원에 대한 보다 효율적인 관리시스템을 운용하면 조직유효성을 증대시킬 수 있다고 본다. 이러한 주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본 고에서는 인적자원관리를 전략적 경영의 형성과 그 실행간의 연결에 관한 기존의 연구체계를 검토하고, 이에 관련된 주요 연구모형을 제시하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