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보고) 대학 강의의 질 제고를 위한 '이러닝 교수법' 온라인 콘텐츠 개발

대학교육의 질 제고를 위한 혁신적인 교수-학습 방법으로서 블렌디드 이러닝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면서 전통적인 오프라인 중심의 대학들에서 블렌디드 이러닝을 전략적으로 도입하는 경향이 증가하고 있다. 그리하여 대학들마다 규모의 차이는 있지만,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매체 자료 제작을 지원하고, 이러닝 콘텐츠 개발을 독려하며, LMS(Learning Management System, 학습관리시스템)를 구축하는 등 블렌디드 이러닝 체제를 구축하는 노력을 경주하고 있다. 그런데 실제 현장에서 가르치는 교수들은 이러한 지원들 이외에도 특히 블렌디드 이러닝 환경에 맞는 전문적인 교수법에 대한 지원을 필요로 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Lee & Lee, 2008). 이러닝 콘텐츠를 제작해주고 성능 좋은 LMS를 구축하면서도 이러한 환경에 적합한 교수법 지원이 부재한 현실은 잘 드는 칼을 주고서 칼 쓰는 법을 알려주지 않는 것과 다를 바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