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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 DSLR, 천하를 꿈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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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제갈승-
dc.contributor.author신기영-
dc.contributor.author임현찬-
dc.contributor.author안현상-
dc.date.accessioned2010-03-09T06:19:42Z-
dc.date.available2010-03-09T06:19:42Z-
dc.date.issued2009-
dc.identifier.citation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 Vol.43, pp. 365-450-
dc.identifier.urihttps://hdl.handle.net/10371/58884-
dc.description.abstract처음 사례 개발 대회에 참가를 결심하면서 가장 먼저 착수한 일은 무엇에 대한, 어떤 사례를 쓸것인가?"였다. 시의각각 변하는 비즈니스 업계에서 의미있는 사례를 찾는 것이 너무 어려웠기 때문일까 쓰고 싶다는 욕심에 선뜻 대상 기업도, 주제도 정하지 못한 채 시간들이 흘러갔다.

그러던 어느 날, 한 일간지의 경제면 DSLR 카메라 관련 기사가 눈에 띄었다. 급성장하는 첨단산업 분야, 이미 강력한 진입장벽을 구축하고 있는 거대한 선발주자들, 이런 환경에서 후발 기업이 시장 점유율을 올려나가는 사례라면 충분히 의미가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우리는 DESE-DSLR이라는 팀명을 정하고 2008년도 제 9회 서울대학교 전국대학(원)생 경영사례개발 경진대회에 참가하게 되었다.

사례개발을 진행하면서 주안점을 두었던 것은 이번 사례에 전통적인 개념의 이론들과 최근 부상한 새로운 이론들이 혼재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한국의 DSLR 소비자들은 전통적인 기업의 전략이나 마케팅에 반응하는 한편으로는 하이테크 마케팅에서 쉽게 찾아볼 수 없는 변형된 현상들을 보이고 있었다. 그래서 우리들은 이러한 모습들을 효과적으로 담을 수 있도록 고민하였다. 다른 한편으로 주의를 기울였던 것은 사례를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에 관한 것이다. 최근 경영학의 트렌드는 창조적 상상력이나 인문학적 마인드 등의 새로운 능력을 경영학도들에게 요구하고 있는 터였다. 이에 부응하고자 우리는 사례 전체에 인문학적 상상력을 적용하여 작성하였다. 서사적 색채를 강화하기 위하여 삼국지에서 모티프를 따왔고, 이러한 장치를 통하여 보다 명료히 사례의 핵심 요소들을 배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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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language.isoko-
dc.publisher서울대학교 경영연구소-
dc.title소니 DSLR, 천하를 꿈꾸다!-
dc.typeSNU Journal-
dc.citation.journaltitleJournal of management case research(경영사례연구)-
dc.citation.endpage450-
dc.citation.pages365-450-
dc.citation.startpage365-
dc.citation.volume4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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