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진화와 공간개념의 변화 : Internet Evolution and Changes in Social Space

Abstract

정보교환의 매체로 출발한 인터넷은 이용자의 일상이 리듬하는 '사회적 공간'이 되었고, 어느새 들뢰즈가 예견하고 레비가 주장한 "유목민적 자기공간"으로 진화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인터넷의 발전으로 진화하고 확대되는 사회적 공간의 개념에 대해 체계적으로 살펴보고 그러한 공간의 사례를 통해 인터넷 공간의 미래 모습에 대해 예측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