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을 위한 한국어 글쓰기교육 기초조사

현재 서울대학교에 재학 중인 외국인 학생들은 1,000여명에 이르고 있다. 한국어가 모국어가 아닌 외국인 재학생들은 언어로 인해 대학 수업에서 더 많은 어려움을 겪을 것으로 추정된다. 2003년에 글쓰기교실에서 상담을 받은 몇 명의 외국인 학생들은 글쓰기에 많은 부담과 어려움을 느끼며 도움이 필요하다고 호소하였다. 실제로 상담을 신청한 외국인 학생들의 글에서는 한국인 학생들의 글에서 나타나지 않은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발견되었다. 따라서 증가하는 외국인 학생들을 위해 기존의 상담 프로그램을 특화하여 외국인을 위한 특별 상담프로그램을 기획하게 되었다.

외국인 학생; 글쓰기교실; 글쓰기 능력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