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전략 : 유추적 사고능력 계발하기

Abstract

유추적 사고(analigical thinking)란 새로운 내용에 대한 학습이나 문제해결 과정에서 기존 경험이나 지식과의 관련성을 확인하고 적용함으로써 보다 유의미한 학습과 창의적인 문제해결을 가져오는 사고활동을 가리킨다. 국제사회에서서의 국가간 이해관계를 학습하는 데 동물사회에서의 먹이사슬에 대한 개인의 이전 학습 결과를 관계시켜 본다든지, 사물의 위치 확인을 위한 박쥐들의 행동 연구를 통해 잠수함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수중 음파탐지기를 발명해 내는 것과 같은 것이 유추적 사고의 예가 될 수 있다. 유추적 사고의 핵심은 이전 경험 또는 학습의 결과와 새로운 문제간의 관계에 대한 추론적 사고활동을 전개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