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과정에 대한 정보, 어떻게 얻을 것인가

Abstract

교수자들이 수업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수업을 통해서 목표하던 학생들의 학습과정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파악해야 한다. 자신의 수업에서 학생들은 어떤 것을 학습하였으며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은 자신이 의도했던 바로 그 내용이었는지를 알아야만, 더 좋은 수업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학생들의 학습과정에 대한 정보는 어떻게 얻을 수 있을까? 다음에서는 학습과정에 대한 정보를 살펴볼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