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수 신호를 이용한 원방향의 위상회전 추정

Estimation of phase roll using real signal

전화선을 이용한 V.34 고속 모뎀에서는 반향신호를 65dB정도까지 감소시키는 것이 요구된다. 이를 위해 기존의 자기상관 함수 사용 방법을 대체하여 circular convolution을 사용하여 실수 초기화 신호의 사용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알고리즘이 최근에 제안되었다. 그런데 실수 초기화 신호를 사용할 때에는 기존의 복소수 신호를 사용할 때와는 달리 원방향의 위상회전 추정을 위해서 새로운 알고리듬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삼각함수들을 합성하는 방법을 통하여 실수 신호를 이용하여 원반향의 위상회전을 추정하는 알고리듬을 제안하고 이를 모의실험을 통하여 검증한다.

위상회전 추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