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덕기 판본에 대한 소고

Abstract

將軍 足利義滿이 山名一族의 勢力을 弱化시키려고 企圖하자 山名民淸ㆍ滿幸이 反抗하여 山陽ㆍ山陰地方에서 일어난 明德 二年(1391) 12月의 山名民淸亂을 記錄한 日本 室町幕府 時代의 軍記이다. 이 책은 3卷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上卷은 亂의 原因을 中心으로 記述하고 있고, 上卷末에서 中卷은 그날의 交戰狀況을 描寫하고 있으며, 下卷은 翌三年正月의 記事로서 義滿의 勝利를 記錄하여 反亂을 일으킨 山名一族의 敗亡과 流浪의 過程을 더듬어 가고 義滿이 相國寺를 營爲하면서 亡卒을 供養하는 것을 記述하여 仁政함을 讚揚하는 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