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도서자료의 정리업무

Abstract

도서관은 오랫동안 도서 자료를 수집하고 이용하여 왔다. 과학기술의 발달로 정보의 수록매체는 전통적인 도서 이외에 마이크로필름, 마이크로피시, 음반, 카세트테이프, 슬라이드, CD(Compact Disc), CD-ROM, 비디오테이프, DVD(Digital Versatile Disc), 온라인, 인터넷 등을 통한 비도서자료 (non-book materials)들로 다양해졌고 새로운 매체들이 끊임없이 출현하고 있다. 과거에는 비도서 자료가 주로 도서 자료의 보조적인 역할이나 보존을 위한 것이었지만 오늘날은 도서관의 컴퓨터 도입과 더불어 온라인과 CD-ROM 등의 비도서자료들이 도서 자료들을 대체해 가고 있다. 본 연구는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 있는 각종 비도서자료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여기서의 비도서란 일반도서의 딸림자료가 아닌 독립적 자료형태인 비도서를 지칭하며, 서울대학교 중앙도서관에 소장되어있는 비도서자료 중 그 보유현황과 이용빈도가 비교적 높은 마이크로필름, 마이크로피시, 카세트테이프, CD, 비디오테이프,CD-ROM 등 인쇄매체 이외의 자료에 한정하였다. 본 연구의 의의는 주요 비도서자료들의 정리규칙을 살펴봄으로써 나날이 새롭고 다양한 형태로 출현하고 있는 비도서자료들을 정확하고 합리적으로 정리하는 방법을 연구하여 이용자들이 쉽고 빠르게 그리고 다양하게 접근하여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