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ublications

Detailed Information

中國內 外國人 投資企業의 比較硏究 : 韓國企業의 中國投資에 대한 示唆 : 중국내 외국인 투자기업의 비교연구 : 한국기업의 중국투자에 대한 시사

Cited 0 time in Web of 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Authors

李根

Issue Date
1999-03
Publisher
서울대학교 경제연구소
Citation
경제논집, Vol.38 No.1, pp. 59-87
Abstract
중국의 내수사정은 椰鎭企業과 외자기업 등 비국유기업의 빠른 성장으로 인하여 경쟁이 날로 격화되고 있다. 특히 외국인투자는 투자건수의 급증과 대규모화 그리고 내수시장 개척형으로의 투사동기 전환 등의 요인으로 인해 국유기업에 경쟁압력을 가하는 가장 큰 원천이 되고 있다. 최근의 경향을 보면 외국기업은 중국기업의 유통망 이용을 통한 시장점유율의 제고를 위해 중국기업과의 접목을 경쟁적으로 시도하고 있으며,중국기업도 시장경쟁에서 뒤지지 않기 위해 分社化등을 통해 외자와의 결합을 경쟁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상황이다 따라서 우리 기업도 외자 접목을 시도하는 중국기업에의 참여를 통해 비교적 손쉽게 중국시장에서 시장점유율을 제고할 수 있다고 생각된다.

중국에 투자한 한국기업들은 성과에 대체로 만족을 표시하면서도 상당히 심각한 애로사항과 문제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드러났다. 전반적으로 큰 애로사항은 현지 상황과 관련정책의 不可測性과 가변성으로 요약될 수 있다. 이는 근본적으로 사전 조사 및 정보 부족이나 파다한 사전 기대와도 관련되기는 하지만 너무 급속한 임금상승과 같은 구체적인 애로사항은 저임금이 對중국투자의 최우선 고려요인이었던 점에 비추어 볼 때 심각하다 하지 않을 수 없다. 이에 곁들여서 각종 준조세나 임의적 공과금 동 기본적인 문제도 아직 완전히 개선되지 않았음이 드러났다. 노무관리와 관련하여 급속한 임금 상승과 더불어 노동생의나 노사갈등, 높은 이직율, 조선족 대우 및 관리 분제 등이 공통적으로 드러난 문제점이었다. 이와 관련해서는 현지 한국기업체간의 상호 협력이나 공식적 연합체의 역할이 중요하게 부각되었다.

중국의 개혁개방은 대내적으로는 농촌에서 인민공사 주도의 집단적 농업이 해체되고 가족농이 부활하는 것에서부터, 그리고 대외적으로는 남쪽의 4 개 경제특구에 국인투자가 유치되면서 일정한 궤도에 올랐다고 볼 수 있다. 특히,경제성장의 초기 단계에 외국인 직접투자의 유치에 소극적이었던 한국이나 일본과는 달리 중국은 처음부터 와국인 직접투자 유치에 적극적으로 나서 한국이나 일본과는 어느 정도의 차별성을 보여주고 있다[(Lee and Lin(1998). 더 나아가 중국에 들어가는 외국인자본의 성격에서 중요한 것은 화교 자본의 비중이 반 이상이고 여기에 한국,일본 등 주변 아시아국의 비중이 절대적이라는 사실이다 ( 2 ) 이런 의미에서 중국은 전통적인 해외투자 강국인 서방국 기업,신홍투자국인 아시아 기업 등 여러 나라 기업들의 투자 동기 및 경영전략을 비교 연구할 수 있는 좋은 환경을 제공하고 있다. 본고에서는 일단 관심의 궁극적 대상은 한국 기업에 두되 이를 다른 나라 기엽과 비교의 시각에 놓고 중국의 외국인 투자기업의 행태들을 분석하고자 한다.
Language
Korean
URI
https://hdl.handle.net/10371/61550
Files in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Altmetrics

Item View & Download Count

  • mendeley

Items in S-Space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Sha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