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폰 導入이 國際電話 市場構造에 미치는 影響 : 인터넷폰 도입이 국제전화 시장구조에 미치는 영향

국내 별정통신사업은 작년부터 허용되어 비교적 짧은 시간내에 자리를 잡아가고 있으

며, 통신서비스산업에의 경쟁 도입이라는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특히 국제음성재판매, 국제인터넷폰, 국제콜백서비스 동 별정 1호사업은 작년말 국제전화 매출액의 20% 이상을 점한 정도로 급성장하는 추세이다.

독점적 경쟁구조로 전이했음을 보인다. 현재 국제전화 시장에 존재하는 인터넷폰과

PSTN음성 전화를 품질이 분화된 제품으로 파악하고, 이같은 제품의 품질과 가격의 다양성으로 소비자의 선택폭이 넓어지며 기존 파점시장구조에 비해 사회후생이 증대되는 독점적 경쟁구조 상황을 살펴본다. 이러한 틀을 바탕으로 현재 국제전화 시장에서 전개되는 가격, 비가격경쟁 양상을 분석하며, 통신서비스산업의 바람직한 경쟁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정책적 항의를 도출한다.